미국간호사

한국에서 NCLEX-RN 시험 신청 가능한 5개의 주

비행단 2023. 1. 26. 00:00
728x90
반응형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주마다 법이 다릅니다. 고로 주마다 면허 발급 조건도 다릅니다. 그래서 미국 간호사가 되기 위한 가장 첫 번째 절차인 NCLEX-RN 보기 위해선 미국 내 주 간호본부에 NCLEX-RN을 보겠다고 신청을 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각 주마다 조건이 다르지만, 신청을 할 때 SSN(사회 보장번호)과 특정 공인 영어시험 점수(IETLS, TOEFL등) 혹은 각종 서류와 경력 증빙 등 요구사항이 주마다 다르답니다.

 

🟢 예시
▶ 캘리포니아 SSN, ITIN(관세번호), 공인영어 점수 필요
▶ 텍사스 : 공인영어점수, 범죄기록, 최근 4년이내 임상경력이 있거나, 학교 졸업을 했다는 증빙을 요구할 수도 있음 등등 (추후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알아보겠습니다)

호기심이 많았던 저는, 간호사들이 왜 뉴욕주로만 시험을 보는지 궁금했는데, 찾아보니 위에 말한 것 처럼 SSN(사회보장번호)나 공인영어 시험 점수 제출 없이 뉴욕주로 바로 시험 신청이 가능하고, NCLEX-RN PASS즉시 면허가 나온다는 장점이 있다고 했습니다.

 

웹서핑을 하던 중 뉴욕 주 외에도 한국에서 시험 신청이 가능한 주 들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주들에 대해 담아놓은 한 스태핑 에이전시의 글을 가져와 봤습니다. 재미로 해석을 해 본 것이라 경험이 있는 분들의 피드백 적극 환영합니다 :) 

 


 


 

#1 Connecticut (코네티컷주 바로가기)

코네티컷 주는 6개의 뉴잉글랜드 주(메인, 버몬트, 뉴햄프셔, 메사추세츠, 로드 아일랜드 그리고 코네티컷)중 한 곳으로, 해외 간호사 친화적인 시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 공인 시험 성적이나 사회 보장번호 필요 없이 NCLEX-RN 시험과 면허 신청, 혹은 면허 갱신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 CGFNS를 통한 학력/면허 인정이 선행되어야 함
  • Board Fee : $180.00 

 

#2 Montana (몬타나주 바로가기)

몬타나주는 비록 척박한 서부에 있는 것으로 생각될지 모르지만, 면허 요구 사항은 그런 주의 성격과는 완전히 거리가 멉니다. 영어 공인 시험 성적이나 사회보장 번호 없이 NCLEX시험 신청, 면허 신청 혹은 면허 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모든 절차를 진행 하는데 약 30일 정도가 걸릴 정도로 수속 시간이 짧은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 CGFNS or Josef Silny & Associates를 통한 학력/면허 인정이 필요
  • Board Fee : $100.00 
  • Criminal background check 필요

 

#3 New York(뉴욕주 바로가기)

뉴욕주가 해외 간호사들의 행선지로 가장 유명한 주라는 사실은 놀랍지도 않죠. 뉴욕 시의 화려한 야경 부터 아름다운 업스테이트 지역 까지, 엠파이어 스테이트는 NCLEX시험을 볼 때, 면허를 신청할 때, 혹은 면허 갱신을 할때에 사회 보장 번호나 공인 영어 시험 성적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뉴욕주 보드에서 바로 시험 신청을 할 수 있음(CGFNS에서 사전에 학력/면허 인정을 선행해도 됨)
  • Board Fee : $143.00 

 

#4 Northern Mariana Islands (북마리아나제도 바로가기)

다음으로 북마리아나 제도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unincorporated territory 이자 미연방에 속한 14개의 북서태평양에 있는 섬 제도 입니다. 이 열대 지역은 영어 시험 점수, 사회 보장 번호 없이 NCLEX 시험을 치를 수 있구요, 물론 면허 신청 및 갱신도 가능합니다.

  • 사이판이 있는 곳임. EB-3비자가 아닌 병원 고용으로 가는 취업비자로도 가능하다고 함.(컨디션이 다르므로 확인필요)
  • Board Fee : $143.00 

 

#5 South Dakota(사우스 다코타 주 바로가기)

마운트 러쉬모어가 있는 주로 이 설명을 마무리 해 보려고 합니다. 사우스 다코타에는 재밌는 사실이 있는데요 : 1948년에 시작한 the Crazy Horse Memorial(유명한 아메리카 원주민 수우족 추장)조각이 오늘날까지 블랙힐 돌산에 조각중이예요. 이 작업이 끝나면 자유의 여신상의 약 두배가 되는 563피트의 높이가 된다고 하네요. 사우스 다코타도 NCLEX시험을 칠 때, 면허를 신청하거나 갱신할 때, 공인 영어 성적이나 사회보장 번호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CGFNS를 통한 학력/면허 인정이 필요
  • Board Fee : $100.00 
  • Criminal background check 필요

 

출처 :Top 5 States in the USA to Complete Your NCLEX-RN Exam

 

Top 5 States in the USA to Complete Your NCLEX-RN Exam

If you want to work as a RN in the US, you first need to pass the NCLEX-RN exam. Here are the top 5 states that are the best state for NCLEX.

healthstaff.org


해당 주 면허 취득 이후 다른 주에서 근무를 할 경우에는 보통 면허이전(Endorsement)이라는 절차를 진행하는데요, 위에 기술한 주들 가운데 친척이 있거나, 가고 싶은 병원이 있는 분들은 해당 주의 요구사항과 절차를 꼼꼼히 보시고 바로 그 주로 지원하셔도 되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물론, 북마리아나 제도에서 면허를 취득한 이후, 미국 본토에서의 면허 이전이 수월할 지는 더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English Proficiency(영어능력)가 필요 없다는 의미는, 외국인 간호사로써 주 면허를 발급받기 위한 조건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이지, 영주권 수속을 할 때 '비자 스크린'에 대한 영어점수가 필요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미국 내 합법적인 신분이 없는 이상, 간호사로 영주권(EB-3)수속 을 하기 위해서는 '비자 스크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혹은, 미국 내 학위 수료로 이에 상응하는 영어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다른 절차). 알려진 바에 의하면 비자스크린에 필요한 공인 영어시험은 현재까지는 IETLS, TOEFL, PTE등이 있겠습니다.

 

NCLEX-RN을 보기로 마음먹으신 분들 혹은 시험을 치는데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음 좋겠습니다. (사실, 조사 하면서 뉴욕만한 곳이 없다는 생각을 하긴 했어요 헤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밀 인데 앞으로 행복해 질 거예요😘

 

 

 

 

728x90
반응형